아이폰15 vs 아이폰14 차이점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시각적으로 가장 차이나는 점은 컬러에 대한 변화인데요. 기존 아이폰14의 색상과 달리 파스텔톤으로 바뀐 아이폰15는 기능에서도 달라진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상(color)
아이폰15 기본 색상은 핑크, 옐로, 그린, 블루, 블랙인데요. 기존 아이폰14의 색상이 전반적으로 선명함을 보여 주었다면 신형 아이폰15 색상은 파스텔톤을 갖추었으며, 어느 하나 실망스러운 컬러가 없어서 컬러 선택에 고민이 많이 됩니다.
오히려 블랙 색상이 무난하기 때문에 선택에서 제외 될 것 같습니다. 블랙 색상의 경우 기존 아이폰14의 경우는 채도가 선명한데 비해 아이폰15 시리즈는 파스텔톤에 맞추다보니 블랙이라기 보다 짙고 매트한 그레이 색상에 가깝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후면처리
아이폰14의 경우 일반형 모델은 후면 처리가 글래스 적용의 유광이었는데, 아이폰15의 경우 전면 무광 글래스로 바뀌었습니다. 유광 글래스의 투명한 느낌이 좋긴 하지만 아무래도 지문이 많이 남기 때문에 자칫 관리 소홀하게 되면 얼룩으로 지저분한 느낌은 감추기 힘들더라고요.
아이폰15의 경우 전면 무광 글래스 처리로 손 지문에 의한 얼룩 걱정이 없고, 그립감도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마치 부드러운 컨실러를 입힌 듯한 느낌이랄까요? 실제로 기기의 색상도 보편적인 파스텔톤이 아닌 고운 컬러 위에 무광의 실키함을 씌운 듯 고급스러움을 겸하는 느낌입니다.
애플 로고
또한, 아이폰14의 경우 후면 애플 로고가 베이스 컬러와 다른 톤으로 부각 시켰는데요. 신형 아이폰15의 경우는 베이스톤과 믹스매치한 로고가 기기의 전체적 분위기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듯 하여 무척 고급스럽습니다. 물론 파스텔톤이 주는 사랑스러움은 기본입니다.
무게 및 배터리 용량
아이폰15와 아이폰14의 무게는 비슷합니다. 아이폰14 일반 모델의 경우 172g 이었는데, 아이폰15 일반형 모델의 경우 171g으로 1g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실질적 무게감은 차이나지 않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아이폰14 모델에 비해 아주 소폭 증가 했지만, 거의 비슷합니다.
스위치 및 디자인 변경
아이폰15 프로 시리즈는 기존 토글 스위치가 동작 버튼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일반형은 기존과 같은 토글 스위치, 진동 버튼이 유지됩니다. 또한, 아이폰14 모델에 비해 전반적인 디자인이 부드러운 컬러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데요.
기존14 모델까지의 디자인은 가장자리 라인이 각진 디자인이었는데 15모델에서는 가장자리가 곡선처리 되어 손에 감기는 그립감을 한층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C타입 USB
드디어 C타입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존 아이폰14까지 라이트닝에서 아이폰15는 USB-C 타입 단자로 바뀌었다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사실 특별히 새로운 것 텂는 변화이긴 합니다. USB 3.0d이 출시된 지 꽤 되었는데 이제야 지원한다는 것이 늦은 감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디스플레이 변화
신형 아이폰15 모델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디스플레이 변화일 것 같습니다. 아이폰X(10)부터 적용해 왔던 노치는 아이폰13까지 이어왔습니다. 아이폰14 프로부터는 다이나믹 아일랜드를 탑재 했는데요.
이번 아이폰15부터는 전 라인 다이나믹 아일랜드 적용을 했다는 변화가 있습니다. 이 변화는 아이폰14 일반 모델 화면 밝기가 최대 800nits에서 아이폰15는 최대 1000nits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또한 HDR 부분에서도 아이폰14의 경우 1200nits에서 아이폰15는 1600nits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또한, 야외 최대 밝기가 2000nits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실 실내에서는 밝기의 채감도를 크게 식별할 수 없지만 야외에서는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카메라 변화
아이폰15 카메라에 큰 변화가 생겼는데요. 우선 전면 카메라의 경우 스마트 HDR을 제외하면 큰 변화는 없습니다. 전면에 비해 후면 카메라 변화가 많습니다. 그 중 메인 광각 카메라의 변화가 크게 작용합니다.
기존 아이폰14 모델에서는 1200만 화소의 메인 광각 카메라 탑재를 했었는데, 아이폰15 기본 모델에서는 무려 4,800만 화소 메인 광각 카메라를 탑재 했습니다.
이는 아이폰14 프로 모델에서 탑재한 카메라였었는데 아이폰15에서는 기본 모델에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사진을 찍었을 때 주간 촬영보다 야간 촬영에서 해상도 차이를 체감할 수 있으며, 확대 했을 때 14와 15의 차이점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발열 문제
아이폰15 사전 예약은 10월 6일부터이며 10월 13일 출시 예정입니다. 이미 출시한 미국 외 나라에서 아이폰15 pro 모델에서 발열에 대한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는데요. 특히, 게임러들에게 이 문제점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의 아이폰15 발열 문제 분석 결과 기기의 후면 온도는 아이폰 14pro와 차이가 나지 않지만, 전면부 온도가 아이폰14pro에 비해 아이폰15pro가 약 2~3도 가량 더 높은 결과 값을 설명했습니다.
애플은 새로운 iOS17(아이폰15 시리즈에 기본 탑재된 최신 운영체제) 버전 세팅에서 문제가 있지 않았겠냐는 추측을 하고 있으며, 발열 문제를 공식 인정했습니다. 이에 애플은 발열 문제에 대한 자세한 이유 및 대저 방안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해결될 것이라고 발표한바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아이폰15 일반 모델의 경우 아이폰14 프로 모델과 아주 흡사한 스펙을 탑재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이점이라면 아이폰14 프로의 경우 기기 무게가 206g, 아이폰15 일반 모델의 경우 171g으로 35g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아주 가볍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