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환절기가 되면 몸의 면역성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규칙적인 운동과 몸에 좋은 음식 섭취로 건강을 잘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닷물의 온도가 낮아질수록 살이 더 오르고 영양 성분이 풍부해지는 가을 제철 해산물이 면역력 증강과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해산물 종류와 성분
- 게 : 9~10월(100g당 60kcal)
- 전복: 8~10월(100g당 79kcal)
- 고등어: 9~11월(100g당 183kcal)
- 해삼: 10~11월(100g당 15kcal)
- 꽁치: 10~11월(100g당 262kcal)
- 갈치: 7~10월(100g당 145kcal)
- 대하: 9~12월(100g당 93kcal)
- 광어: 9~12월(100g당 103kcal)
1. 게
게는 칼로리가 낮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다량의 단백질 함유와 지방이 적은 식품으로 소화가 잘 되어 회복기 환자나 성장기 어린이, 노인에게 아주 좋습니다.
2. 전복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전복은 고급 요리에 들어가는 식재료로 영양 성분 또한 우수하며 회복기 환자의 체력 증강을 위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복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는 식탁을 품격 있게 합니다.
3. 고등어
등 푸른 생선의 대명사라고 할 정도로 고등어는 DHA와 EPA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의 건강 식단을 책임지는 식품입니다.
4. 해삼
바다의 삼이라고 불리는 해삼은 실제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자연 강장 효능이 있습니다. 헤모글로빈 생성을 도와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고, 항암 작용도 합니다.
5. 꽁치
꽁치는 값이 저렴한 생선에 속하지만 꽁치에 함유한 영양 성분은 뛰어납니다. 등 푸른 생선이 함유하고 있는 DHA, EPA 성분과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 3, 철분 등의 영양 성분이 혈액 순환, 뼈 건강,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식품입니다.
6. 갈치
생선의 모양이 칼처럼 생겼다고 하여 갈치란 이름을 가졌다고 하는데요, 갈치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 나이신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 발육을 촉진하는 데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7. 대하
대하에는 키토산 성분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키토산은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불순물을 배출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며,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8. 광어
고단백 저칼로리의 광어는 비린내가 거의 없고 살이 부드러워서 남녀노소, 어린이 모두 선호하는 식품이며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담백한 맛의 광어는 당뇨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빈혈 예방과 다이어트, 비만 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해산물 추천 요리, 간단 레시피
1. 꽃게 버섯전골
남녀노소, 어린이 모두 좋아하는 꽃게를 이용한 요리가 다양한데요, 따듯한 국물이 생각나는 환절기 요리로 꽃게와 버섯이 어우러지는 얼큰한 '꽃게 버섯전골'을 추천해 봅니다.
- 싱싱한 꽃게를 손질하고 육수를 준비합니다.
- 육수는 멸치, 다시마, 무, 대파 뿌리, 양파 등을 이용하여 충분한 양을 준비합니다.
- 기호에 맞는 버섯(느타리, 새송이, 표고 등)과 각종 채소(양파, 대파, 당근, 붉은 고추, 청경채 등)를 손질합니다.
- 나박 썰기한 무를 냄비 바닥에 먼저 깔고 꽃게와 각종 채소를 올립니다.
- 준비한 육수를 재료가 반 정도 잠길 때까지 붓고 된장을 한 스푼 넣은 후 센 불에서 끓입니다.
-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 새우젓으로 간을 한 후 중불에서 재료가 익을 때까지 끓입니다.
- 기호에 따라 조개와 두부를 첨가해도 좋으며, 얼큰한 맛을 원한다면 청양고추를 넣어도 좋습니다.
- 육수의 양과 간은 기호에 따라 가감합니다.
2. 전복 버터 구이
전복 요리는 언제 먹어도 몸의 활력을 높이는 보양식이라는 느낌이 드는데요, 다양한 전복 요리 중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쫄깃한 식감과 버터의 고소함을 더한 '전복 버터 구이'를 추천합니다. 전복은 손질하기가 까다로울 수 있지만 요령만 알면 전복 껍데기에서 전복 살과 내장을 깔끔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 부드러운 칫솔로 전복 껍데기와 살 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칼이나 숟가락을 이용하여 껍질에서 살과 내장을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 껍질에서 분리한 전복 살과 내장을 가위의 끝 부분을 이용해서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분리합니다.
- 내장이 붙어 있던 부분으로 뒤집어 타원형 모양의 뾰족한 부분에 숨어 있는 전복 이를 제거합니다.
- 흐르는 물에 나머지 이물질을 씻어내고 전복의 평평한 부분에 대각선 격자무늬가 나도록 칼집을 냅니다.
- 팬에 버터를 두르고 손질된 전복을 앞 뒤로 노릇하게 익혀준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합니다.
- 전복 내장도 버터를 녹여 익혀 주는데, 내장이 단단해질 때까지 익혀 줍니다.
- 중~약불에서 다 익힌 전복과 내장에 맛술과 간장을 이용한 소스가 골고루 베이도록 입혀 줍니다.
- 기호에 따라 각종 채소(마늘, 양파, 파트리카, 브로콜리 등)를 가미하면 더욱 품격 높은 요리가 됩니다.
3. 고등어 무 조림
고등어조림이 유명한 음식점에 가면 고등어뿐만 아니라 고등어와 함께 조리된 무의 맛이 일품인데요, 가을 무가 맛있는 요즘 고등어와 궁합이 좋은 무를 이용한 '고등어 무 조림'을 추천합니다.
- 싱싱한 고등어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3~4 등분합니다.
- 맛있는 가을 무는 껍질을 부드러운 솔 등을 이용해 깨끗하게 세척하고, 껍질째 1cm 정도 도톰하게 썰어 둡니다.
- 양념장 만들기: 된장 조금, 고춧가루, 설탕(물엿), 다진 마늘, 청주, 매실액, 간장, 후추, 생강
- 대파, 청, 홍고추를 어슷썰기 하고 양파는 너무 가늘지 않게 썰어 둡니다.
- 멸치나 다시마로 육수를 내거나 쌀뜨물을 준비해도 좋습니다.
- 냄비에 도톰하게 썬 무를 깔고 그 위에 고등어와 준비한 양념장을 뿌린 다음 육수를 붓고 센 불에서 끓입니다.
- 끓기 시작하면 육수의 양을 확인하고 나머지 채소를 올린 후 중불에서 약 20~30분 정도 더 끓입니다.
- 젓가락으로 무를 찔렀을 때 젓가락이 거부감 없이 들어갈 정도로 무를 익힙니다.
- 간을 본 후 싱겁거나 짜면 소금과 육수를 가감합니다.
4. 동파육 해삼 주스
주스라고 하여 마시는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도 있으나 해삼을 이용한 고급 요리에 속합니다. 동파육(돼지고기)에 해삼을 이용한 요리 동파육 해삼 주스는 돼지고기 뒷다리 살이나 족발을 이용하지만 삼겹살을 많이들 선호합니다. 해삼은 주로 말린 해삼을 불려서 사용합니다. 이색적이면서 고급 요리의 느낌을 살릴 수 있는 '동파육 해삼 주스'를 추천합니다.
- 말린 해삼이나 냉동된 해삼을 물에 불려주고, 통 삼겹살을 에어프라이어에 앞, 뒤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 청경채는 흐르는 물에 잘 씻은 후 세로 방향으로 반 갈라서 준비하고, 표고버섯은 사선 썰기 하여 표면이 넓게 썹니다.
- 청경채와 표고버섯은 살짝 데치고 죽순이 있으면 첨가하고, 불린 해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둡니다.
- 동파육 소스는 시판된 제품을 이용하면 되는데, 주로 이금기 동파육 소스를 이용합니다.
- 냄비에 구워진 통삼겹살과 동파육 소스, 대두유, 팔각(고기 잡냄새 제거)을 넣고, 물을 부어 푹 삶아 냅니다.
- 잘 익은 통삼겹살을 도톰하게 썰어서 삶은 동파육 육수에 동파육 소스를 한 스푼 추가하고, 설탕을 조금 넣은 후 고기를 조려줍니다.
- 어느 정도 조려진 고기 위에 데친 표고와 죽순을 올려 중불에서 간이 배도록 졸인 후 해삼을 넣어 다시 졸입니다.
- 간이 밴 재료에 물에 녹인 녹말을 조금씩 부어가며 걸쭉한 상태가 되면 불을 끄고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조금 뿌립니다.
- 완성된 동파육을 접시에 담은 후 데쳐 놓은 청경채를 예쁘게 플레이팅 하면, 고급 요리가 완성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장기 어린이 필수 영양소 TOP3_비타민D의 중요한 역할 (0) | 2022.10.05 |
---|---|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_감기에 좋은 음식 만들기 (0) | 2022.10.04 |
배 효능과 종류, 부작용(주의), 먹는 방법_ 배를 끓여서 먹는 이유? (0) | 2022.10.02 |
환절기 비염 증상과 비염에 좋은 음식 (0) | 2022.10.01 |
석류의 효능, 갱년기 여성 남성에게도 효능, 부작용(주의) (1) | 2022.09.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