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샤인머스켓 효능ㅣ샤인머스켓 칼로리ㅣ샤인머스켓 성조숙증

by *@j@* 2022. 12. 1.
반응형

일본이 원산지인 샤인머스켓은 망고 포도라고도 불리며, 약 17~22 브릭스의 높은 당도에 비해 산도가 낮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과일로 씨가 없어서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선호도가 높습니다. 2006년 우리나라에서 첫 재배되었습니다.

 

 

샤인머스켓 효능

혈압 조절 작용과 심장질환에 도움을 주며, 폴리페놀 함유량이 풍부한 샤인머스켓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비타민B, C는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철분, 마그네슘, 칼륨 성분은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에 효능이 있으며 특히 건강한 치아 유지에 도움을 주고, 베쿨린, 올레인산은 충치 예방, 구강 세균 억제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탄닌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체내 노폐물, 독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부종과 체지방을 분해시켜 주므로 적당량 섭취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 당도가 타 과일보다 높은 편이므로 다량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파르틴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구연산과 유기산 성분은 입맛을 돋우고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달려-있는-연두빛-샤인머스켓
샤인머스캣 샤인머스켓

 

샤인머스켓 칼로리

100g당 69kcal, 과일 중에서 칼로리가 높은 편이므로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으로 혈당 조절이 필요한 경우 특히 조심하셔야 하며 다이어트 등 체중 관리를 할 때에도 체크가 필요합니다. 생과일 기준 적당량은 약 150g, 약 15알 정도입니다. 

 

 

샤인머스캣, 샤인머스켓 성조숙증

아삭한 식감, 높은 당도를 자랑하는 과일로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장점과 씨가 없어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개화 후 약 130일 정도 지나면 과일을 수확하게 되며, 3~4년 지난 나무에서 열리는 과일의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수확 전 씨 제거 작업을 하게 되는데 씨를 없애기 위해 단백질 항생제 '스트렙토마이신'을 뿌리고, 이후 씨 없이 열매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생장 조절제 '지베렐린'을 뿌리게 됩니다. 흔히들 씨 없는 과일이 성조숙증 유발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고 있는데요, 이는 씨 없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뿌리는 생장 조절제 '지베렐린'이 성조숙증 유발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베렐린은 식물성 호르몬, 즉 식물에서 자체 생성하는 호르몬으로 동물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과 다른 작용 원리를 하기 때문에 성조숙증 유발에 직접적 영향이 없으며, 인체 무해하다고 하니 씨 없는 과일에 대한 편견은 내려놓고 안심하고 섭취해도 좋습니다. 씨 없는 과일은 1950년대 후반 일본에서 개발되었으며, 이후 여러 연구 결과 보고에 의하면 씨 없는 과일이 호르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샤인머스켓 세척법

과일이나 채소를 생으로 먹을 때 잔류 농약에 대한 염려가 높은데요, 보통 날것으로 섭취하는 과일, 채소에 뿌리는 농약은 물에 잘 씻기는 수용성 성분의 농약을 사용하므로 물에 잘 세척만으로 90% 이상의 농약 성분이 희석된다고 합니다. 포도의 경우 알알이 박힌 틈새를 깨끗하게 씻어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세척에 고민이 더 될 텐데요, 특히 샤인머스켓의 경우 밀접도가 높기 때문에 플레이팅 용도가 아니라면 포도알을 분리 후 세척하는 것이 세척에 더 유리합니다. 

 

① 과일이 잡길 정도의 물을 받아 손으로 저어가며 부드럽게 씻어줍니다.

② 가볍게 씻은 과일을 건져 베이킹소다와 밀가루를 꼼꼼하게 뿌려준 후 물에 5분 정도 담가 놓습니다

③ 꼭지를 잡고 앞, 뒤로 저어가며 씻은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합니다.

④ (밀가루와 베이킹 소다 분말이 과일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흡착하여 세정력이 뛰어납니다.)

 

※ 과일이나 채소 세척 시 식초, 소금은 효과가 거의 없으며 오히려 식초의 산도로 인해 과일, 채소의 영양소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 세제 구입 시 뒷면 용도란에 과일, 채소, 조리기구 제정용으로 표기된 1종 세제를 구입 후 사용하면 됩니다. 단, 거품 발생이 많기 때문에 여러 번 헹궈서 섭취합니다. 

 

반응형

댓글